오늘은 백내장 수술 후 주의사항 7가지에 대해서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또한 백내장의 뜻과 백내장 수술 후 자주 겪는 증상, 백내장 수술 합병증까지 알려드립니다. 이 글을 읽고 나시면 백내장 수술 후유증 없이 잘 지나갈 수 있겠죠? 궁금하시면 끝까지 읽어주세요~
백내장에 대한 정보는 모르시면 큰일 날 수 있어요!
백내장 뜻
백내장은 눈 안의 렌즈 역할을 하는 수정체가 어떤 원인에 의해 뿌옇게 혼탁해져서 시력장애가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백내장은 노화로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일반적이며, 빠르면 40 세부터 발병하고 80세가 넘으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같은 여러 백내장의 상태에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백내장은 방치만 하지 않으면 기본적으로 실명하는 병이 아닙니다.
그러나 일단 발병하면 약으로 낫지 않습니다. 약제는 백내장이 발생하기 전에 예방하거나 발병 초기에 억제할 수 있지만, 결국은 수술을 하는 다른 방법은 없습니다.
수술이 무섭게 느껴지는 분들도 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만, 백내장 수술은 많은 사람이 하고 있는 수술입니다. 종합 병원이나 대학 병원이 아닌 일반 안과에서도 널리 이용되고 있으며, 입원을 필요로 하지 않는 당일 백내장 수술이 보급되어 있기 때문에 환자의 부담은 크지 않습니다.
백내장 수술 후 주의사항
- 백내장 수술 후 1달 동안 보호용 안대(양철 망)를 자는 동안 착용하기
- 퇴원 시 받아가는 안약을 의사의 지시대로 수술한 눈에 잘 넣기
- 눈곱, 눈물, 분비물, 넘쳐흐르는 안약 같은 것은 깨끗한 티슈로 눈을 누르지 않고 살짝 닦기
- 수술 후 보름간은 세수, 세발과 목욕은 눈에 물이 들어가지 않게 조심하기
- 수술받은 눈에 맞는 새 안경을 약 5주 후에 처방받을 때까지 안경에 관해선 기다리기, 그간 보는 어려움이 있으면 다음번 외래 진료 시 질문하여 답변받기
- 과음 피하기
- 갑작스러운 변화(통증, 부기, 출혈, 분비물, 시력 저하 등)가 생기면 즉시 안과로 가기
백내장 수술 후유증
크게 2가지로 나누어 자주 겪는 증상과 합병증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백내장 수술 후 자주 겪는 증상
눈부심
백내장의 진행 정도에 관계없이 고령자가 백내장 수술을 실시했을 경우, 대부분의 사람이 수술 후 시야가 눈부시게 느껴집니다.
이는 수정체보다 눈의 빛의 투과량이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수술 전과 비교하면 눈부시게 느껴집니다.
눈부심이 걱정되는 경우는 하루 동안 외출할 때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부심은 시간이 지남에 익숙해지는 것이 많지만 드물게 빛을 보면 푸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걱정되는 경우에는 안과 의사와 상담하셔야 합니다.
또한 빛의 투과량이 바뀌는 것으로, 수술 전까지 보고 있던 것과 색감이 다를 수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 합병증
수술이므로 합병증은 0이 아닙니다. 다만 확률은 매우 낮습니다. 의사의 지시에 따라 수술 후 검사를 받았다면, 만약 합병증이 생겨도 적절한 대응이 가능합니다.
비문증 (유리체 혼탁)
눈앞에 검은 작은 것이 보이는 증상을 비문증이라고 합니다.
백내장 수술 자체가 원인으로 일어나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원래 비문증 질환이 있으신 경우, 백내장 수술 후 눈이 잘 보이게 함으로써 오히려 일시적으로 비문증 질환의 자각 증상이 강해질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어떤 이상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안과 진찰을 받도록 하십시오.
후발 백내장
백내장 수술을 받고 잠시 지나면 원래 수정체가 들어 있던 수정체 낭이 시력 저하될 수 있습니다. 몇 개월에서 몇 년 이후에 발병하는 경우가 많으며, 비교적 흔한 증상으로, 레이저 조사에 의해 즉시 시력 회복을 할 수 있습니다.
후발 백내장 레이저 조사에 의해 회복된 경우는 기본적으로 다시 후발 백내장에 걸리지 않습니다.
건강 챙기고 싶다면?
아침에 일찍 일어나고 싶다면?
백내장 뜻, 백내장 수술 후유증 및 합병증, 백내장 수술 후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른 것도 궁금하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공감), 구독, 댓글을 부탁드립니다.